본문 바로가기

건강

발뒤꿈치 통증 아킬레스건염증 치료 및 증상

발뒤꿈치 통증 아킬레스건염(아킬레스건 병증)

발뒤꿈치 통증 원인 중 하나인 아킬래스 건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아킬레스건염은 비복근과 가자미근 흔히 종아리 에있는 원위부가 합쳐져 발뒤꿈치 종골에 부착하며 이곳에서 발생한 염증성 과정을 아킬레스 건염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염증세포 나 염증 매개물질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건염 보다는 건병증이라 합니다.

 

아킬레스건 병증은 흔히 발생 위치에 따라 비부착성(Non-insertional)과 부착성(Insertion) 건병증으로 나뉘게 되며 비부착성 아킬레스건 변증은 부착부 상방 2~6cm에 발생하고 부착성 아킬레스건 병증 보다 흔히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자고 일어나서 첫발을 디딜 때 아프거나 찢어지는듯한 통증 이 느껴지는 경우

•종아리에 자주 쥐가 난다거나 발뒤꿈치가 아픈 증상들을 겪는 경우

•질환이 진행되면 가벼운 운동이나 휴식을 취할 때도 통증이 느껴진다.

•경우에 따라 부종과 열감이 생기기도 한다.

•잘못된 보행습관.

•골극이 만져지거나 건이 두꺼워진다.

•발목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난다.

(발뒤꿈치와 종아리에 통증을 느끼기 때문에 간혹 하지 정맥류로 오인하기도 한답니다.)

아킬레스건염 원인

아킬레스건 병증 은 아킬레스 건의 약한 부분에 미세한 균열이 생겨 염증이 생긴 것을 의미합니다.

 

과도한 운동 , 딱딱하거나 경사면에서 의 운동, 지나친 달리기 등 운동 과부하와 잘못된 운동 습관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평발이나 요족 또한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발 질병의 대표적인 원인인 거 같습니다.) 그리고 당뇨, 비만 , 통 풍등 나이의 증가와 염증성 관절병증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예방법 및 운동법

 

아킬레스 건염을 예방하려면 신발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족부 질환에 중요한 부분인 거 같아요) 쿠션이 충분한 신발을 신고 발등을 편하게 움직일 수 있는 볼이 좀 넓은 신발을 신는 것이 좋아요.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 해주고 적절한 운동도 꾸준히 해주는 게 좋습니다.

 

운동법은 계단이나 턱이 있는 곳에 발 앞꿈치를 올리고 뒤꿈치를 지그시 눌러 내립니다.

 

초반 스트레칭은 아침에 일어나서 약 10회 정도 하시면 되고 나중에는 하루 3번 20회 에서 30회 정도 하시면 됩니다.

 

의자와 같은 곳에 한쪽 발을 올리고 발목은 세운체 허벅지를 지그시 누르면서 뒷무릎을 느려주시는 것도 예방 하는데 좋습니다. 

 

철처 : wikipedia

아킬레스건염 치료법

아킬레스건염은 초기에 제대로 치료해야 하는데 최대한 활동을 줄여서 아킬레스 건을 쉬게 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운동 후 열감이나 통증 등이 있다면 냉찜질해주시면 좋고 소염제를 통해 통증과 부종을 감소해주고 신발 뒤꿈치를 조금 높여주는 패드를 넣고 신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는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기도 하고 직접 염증을 제거하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좋은 것은 예방하는 것이고 증상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이렇게 아킬레스건염 에 대하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몸 중에서 가장 고생하는 곳이 

발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때문에 관리도 중요한 거 같아요 평소에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 후 휴식하고, 통증이 있을경우 빠른

조치를 하면 발 건강을 잘 지킬 수 있는 거 같습니다.